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일상정보

쪽파 심는시기와 재배방법

by wiky crop 2023. 3. 14.

봄 쪽파 심는시기,중부지방 남부지방 쪽파 파종시기와 재배방법

봄 쪽파 심는시기와 재배방법

쪽파는 다른 채소에 비해 심는(파종)시기가 제한적이다. 이는 휴면성이라는 특성 때문인데, 휴면을 깨기 위해서는 30℃ 이상 되는 온도에 일정 시간 동안 노출되어야 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심는(파종)시기가 8월 중순쯤 되어야 한다. 쪽파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채소이므로 8월 중순에서 9월 초를 심는(파종)시기로 잡아 재배한다.

 

재배환경

 

쪽파는 서늘한 고랭지나 해풍이 불어오는 해안가에서 잘 자란다. 짠 바닷바람과 서늘한 기후는 파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의 번식을 막아준다. 쪽파와 성상이 비슷한 대파, 양파, 마늘 같은 것들도 이러한 곳에서 자란 것이 품질이 좋다. 알맞은 토양산도는 pH 5.7∼7.4로 토양적응성이 퍽 넓지만, 좋은 파는 겉흙이 깊고 물빠짐이 좋은 중성 땅에서 나온다.

 

파 마늘 같은 백합과 채소에 큰 피해를 주는 고자리파리는 3월부터 12월까지 4회나 발생하며 땅속에 들어가 뿌리를 갉아 먹는다. 평지에서 이 벌레의 피해를 막으려면 심기 전 씨와 토양을 소독하고, 잘 썩은 퇴비를 넣어 비닐을 씌우면 예방할 수 있다.

 

쪽파의 생육적온은 15∼25℃로 일교차가 큰 서늘한 봄가을 기후에 알맞다. 

 

 

종자준비

 

쪽파는 씨앗으로 자라는 채소가 아니고 마늘처럼 생긴 씨쪽파를 구해서 심어야 한다. 8월 중순 이후에 종묘상이나 지역의 전통 5일장에서 구할 수 있다. 종묘상에서 구입하는 것보다는 재래시장의 지역 아주머니 또는 할머니들이 들고 나오는 씨쪽파를 구입하는 편이 좋다.

 

종묘상에서 판매하는 종자는 전문적으로 종자를 생산하는 타 지역의 종자라 지역 적응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계속 텃밭을 한다면 지난해 파종해 봄에 씨쪽파를 수확하면서 갈무리해둔 종자를 사용해도 된다. 구입한 씨쪽파나 수확해 갈무리해둔 쪽파를 꺼내어 아랫부분의 마른 뿌리와 윗부분의 마른 줄기를 가위로 정리해 심을 준비를 한다. 

 

이때 어떤 쪽파는 이미 싹을 내밀고 있기도 하고, 아랫부분에는 새로운 뿌리가 성장하고 있는 것도 있다. 이러한 새로운 싹과 뿌리도 모두 가위로 정리하면 파종 후 일정하게 동시에 자라므로 관리가 수월하다.

 

쪽파 심는시기-파종시기

 

- 심는시기는 봄에 심는 방법과 가을에 심는 방법이 있다.

- 종구(쪽파씨)를 생산하려면 가을에 심어서 여름에 잎이 마른 후 비대한 인경을 뽑아 말려서 사용한다.

 

- 봄 쪽파 심는시기: 4월 상순 ~ 5월 상순

- 가을 쪽파 심는시기: 8월 하순 ~ 9월 상순

 

중부지방 쪽파 심는시기: 8월말~9월초순

남부지방 쪽파 심는시기: 9월초순~ 9월중순

 

* 너무 일찍 파종하면 휴면때문에 발아 부진, 병충해가 많다.
* 10월 조기 수확하려면 7월 중순~8월 중순사이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 가을파종 너무 늦으면 생육이 부진하고 빠르면 구가 너무 커진다.

 

밭 만들기

 

- 파종 2주일 전에 1㎡당 2Kg정도의 완숙퇴비와 석회를 넣고 갈아 둔다.

- 고자리파리나 뿌리응애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토양 소독 목적으로 목초액 200배 액을 밭 갈기 직전에 뿌려주면 좋다.

- 90~120Cm 평이랑을 만든다.

- 파 종류는 연작을 하면 고자리파리 등 해충피해가 크고 병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연작을 하지 않는다.

 

쪽파 심는방법-파종방법

 

- 종구는 5g이상되는 튼튼한 것으로 고른다.

- 종구를 감싸고 있는 외피를 제거하고 2~3개씩 쪼개서 상부를 가위로 3분의 1정도를 절단한다.

- 파종 직전에 종구를 목초액 400배에 1시간 정도 담궈서 건진다음 그늘에서 말린다.

- 골사이 20Cm 포기사이 10Cm로 2~3구를 깊이 2~5Cm로 심는다.

 

만들어둔 밭에 20㎝ 정도의 간격으로 깊이 5㎝로 호미를 이용해 파낸다. 파낸 골에 싹이 나는 부분이 위로 가도록 해서 쪽파를 10㎝ 기준으로 둔다. 흙은 1㎝ 정도 덮어둔다. 종자가 조금 크고 튼실한 씨쪽파는 하나를 심고, 조금 작은 것은 2~3개를 붙여서 심는 것이 좋다. 일군 지 얼마 되지 않아 흙이 폭신폭신한 밭은 호미로 골을 만들지 않고 씨쪽파를 손으로 잡고 땅에 가볍게 꽂아 넣어도 된다.

 

이때는 일정하게 열을 맞추기 어렵다. 쪽파를 심는 간격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싹이 돋은 후 어릴 때 솎아내면서 수확을 하는 목적이라면 조금 조밀하게 심고, 이듬해 봄에 수확하는 경우는 조금 더 넓게, 씨쪽파로 수확하는 경우는 간격을 더욱 넓게 잡는다.

 

쪽파는 밭에 두는 기간이 다른 채소에 비해 길다. 그래서 수확시기가 이듬해 봄이 되는 경우는 웃거름을 주기 수월하게 간격을 조금 더 넓게 조절해주어야 한다. 호미로 파종 골 사이를 긁어내고 거름을 넣고 흙을 덮을 수 있는 공간을 고려한다. 씨쪽파를 모두 심고 나면 물을 뿌려주어 싹이 빨리 올라오게 유도해주는 것이 좋다.

 

재배관리

 

- 파종후 잎이 3~4개 정도 나오면(길이 10Cm 정도일 때) 깻묵액비, 칼슘액비 등으로 웃거름을 주고 2주 후에 웃거름을 한 번 더 준다.

- 생육상태를 보아 웃거름을 2주 단위로 2회정도 추가로 주어도 좋다.

- 웃거름은 가능하면 비가 오기 전에 주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으면 웃거름을 준 다음 물을 충분히 준다.

- 가을에 재배할 경우에는 연백부(흰부분)을 길게 하기 위해서 북주기를 충분히 해 준다.

- 봄에 재할 경우에는 북주기를 얕게 해서 줄기를 튼튼하게 키운다.

 

병해충 방제


● 노균병 : 월동용 쪽파는 3~4월과 10월 초 비가 많을 때 심하게 발생하고 잎면에 장타원형이나 황색반점  이 생기면 나중에
흰곰팡이가 생겨 말라죽게 한다.


<방제법> 발생기에 10일 간격으로 다코닐, 리도밀, 다이센 M-45 등을 살포한다.


● 무름병 : 뿌리가 썩고 잎이 노랗게 변색된다. 식물체의 상처를 통해 병균이 침입한다.
온도가 높고 다습할 경우 많이 발생한다.

 

<방제법> 상처를 통해 병균이 침입하므로 고자리 파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썩은 퇴비를 준다.
농용신 마이신을 관주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흑반병 : 잎 부분에 타원형의 둥근 반점이 생기며 나중에는 그을음 같은 둥근무늬를 형성한다.
여름철 장마기에 많이 생긴다.


<방제법> 종구 소독을 하며 발생시에는 다이센 M-45, 안트라콜 등의 살균제를 뿌린다.

 


● 고자리파리 : 뿌리 부분을 갈아먹는 애벌레로 미숙퇴비나 인분을 뿌릴 때 많이 발생한다.


<방제법> 미숙퇴비 및 인분뇨 사용을 억제하고 파종 전에 후라단, 큐라텔과 같은 토양살충제를 살포하고 건조시 물주기를 한다.

 

                  고자리파리                   흑반병                                  흑반병                               노균병

 

재배 Tip!


기르는 Tip

- 화분이나 스치로폼 상자에 씨 쪽파를 심어 자라면 윗부분을 여러 차레 수확할 수 있다.


좋은모종 고르는 Tip
- 단단하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 큰 것이 생육이 좋고 수량이 많다.


거름 주기 Tip
- 웃거름은 심고 나서 잎이 3~4개 나왔을 때 뿌리고 충분히 물주기를 한다.

반응형

댓글